
fallout shelter ( 폴아웃 쉘터 )
장르 : 시뮬레이션
기종 : iOs
가격 : 무료
평점(주관) : ★★★☆☆
주관적인 평가 : 폴아웃세계관, 포스트 아포칼립스.
볼트(VAULT)라고 불리우는 쉘터(방공호)를 건설하는 시뮬레이션게임.
폴아웃세계관(포스트 아포칼립스)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
부정적인 요소 : 심시티 + 심즈같은 게임요소인데... 이런 방식의 게임은 너무 많아요.

오늘 소개해드릴 게임은 폴아웃 : 쉘터입니다 폴아웃시리즈중 외전판으로써 폴아웃세계관의 게임으로썬 첫번째 스마트폰 게임 인데요.
아쉽게도 아직 안드로이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기본적인 시스템은 거대 바퀴벌레와 칩입자를 물리치면서 방을 건설하고 거주자를 늘리는
폴아웃세계관에서 볼트(VAULT)라는 아이템을 주제로한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캐릭터들이 폴아웃 세계관의 볼트(VAULT) 광고 캐릭터처럼 생겼고 누크콜라의 병뚜껑이 화폐로 사용되고 하는것들이
폴아웃 세계관을 이해하신분들이나 게임을 해보신분들이라면 쏠쏠한 재미를 주는 요소가 되겠군요.
본게임은 폴아웃 시리즈와 무관한 번외게임으로써 폴아웃시리즈를 접해보시지않은 분들도 충분히 재밌게 할수있을꺼 같습니다.
(무엇인가 웜즈를 보는듯한 그래픽...)


------------------------------( 공략 아래 문서는 계속 추가/수정할 계획입니다 )----------------------------
* 초반 진행 가이드
초반에 진행하면서 유의해야할점은 엘리베이터와 방을 건설할때 위치릴 보면서 건설해야합니다.
무작정 업그레이드했다가 헐기도 아까운 방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방과 방사이 엘리베이터가 없으면 비워둘수 없습니다.
나중에 가면 돈모으는게 금방 모이긴 하지만요.
* 초반에 해결할수있는 퀘스트를 꼬박꼬박 깨주시면 런치박스를 쉽게 받을수있습니다
초반엔 퀘스트위주로 진행해주세요.
전력의 양은 방의 숫자(혹은 넓이)와 상관관계가 있는것 같습니다. 전력이 모자를 경우 몇몇 방들에 전력이 안들어 와서 그방은 생산이 멈추게됩니다.
물과 식량은 모자를경우에 체력이 소모되는것 같습니다.

* 불모지 탐사(Wasteland Exploring)를 보내주세요. 괜찮은 무기와 능력치가 좋은 거주민을 보내면 좋습니다, 총과 옷들을 구해야합니다.
돈과 물약(스팀팩?)등은 20쯤 넘을때부터 금방모이기시작합니다.
23~25인구수부터 능력치를 올릴수있는 방(웨이트룸,피트니스 센터 등등..)을 건설가능해지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몇몇 거주자는 능력치를 올리려 보내야 함으로 생산가용 거주자숫자가 부족해지기 시작합니다.
건물을 무작정 올리지마세요.
반대로 인구수도 잘 발전속도와 맞춰가야지 무작정 올리시면 안됩니다.
* 방 (ROOM)
방을 넓히므로써 인구를 증가시키고 필요한 자원을얻을수있습니다. 같은 공간을 두개로 붙일경우(똑같은 업그레이드) 합체되며
입구에서부터 엘리베이터로 연결이 끊어질수가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입구에서 부터 엘리베이터와 방을 연결했을때 끊어지는 공간이 생기도록 방을 제거할수가 없음)
그래서 처음에 설계할때 잘하셔야 합니다.

Valut Door
처음에 생성되어있는 입구입니다. 업그레이드시 방어력이 올라간다고 하나
Raider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물리칠수있는지는..

PowerPlant
전력 생산 시설입니다. 중요한 전기를 생산하는곳이지요.

식량을 공급하는 중요한 RESTAURANT입니다.

WATRT PLANT
물을 생산하는 중요한 시설이지요.

LIVING ROOM
거주자의 제한을 늘릴수있습니다.
또 인구증가에 필요한 공간입니다 *-____-*
인구를 증가시키려면 남자 여자 한명씩 같은 LIVING ROOM에 놔두면 애기가 생깁니다.

거주자24명 이상부터 건설가능한 WEIGHT ROOM.
힘 스텟을 올릴수있습니다. ( 힘 스텟에따라 1업당 필요한 시간이 증가 )

RADIO STATION
인구20이상일때부터 건설할수있는 RADIO STATION
일정시간 랜덤하게 외부 인간을 찾아내어 거주자로 입주시킵니다.

DEPOT
창고입니다 무기와 방어구를 보관할수있는 함이생기고 업그레이드할수록 그양이 증가합니다.
거주민을 담당자로 넣게되면 어떤 이득을 받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알게되면 수정하겠습니다.

연구소 같은 방이며 지식이 높을수록 빠른 생산이 가능합니다.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물약과 상처를 치료해줄수있는 - 을 생산할수있는 연구소가 각각 두개있습니다.
거주자 관련
*능력치
레벨이 오른다고 능력치가 오르는게 아닙니다. 거주민마다 초기 능력치가 정해져있으며 보이지않는 등급에따라 능력치 차별이 있는듯합니다.
S : 힘 ( 근접 공격력에 영향이 있는듯합니다. 전력생산시설에 영향을 줍니다)
P : 이해도 ( 물 생산 시설에 영향을 줍니다)
E : 지구력 (창고에 필요한 능력치지만 어떤 이득이있는지 아직 알수없습니다)
C : 매력 ( 라디오 시설에 영향을 줍니다 )
I : 지능 (연구생산시설에 영향을 줍니다)
A : 민첩성 (음식 생산시설에 영향을 줍니다)
L : 행운
* 거주자의 죽음
거주자가 Vault안에서 침입자나 바퀴벌레에게 죽을경우 소멸되는것이아닌
살릴수 있습니다. 살릴경우 돈이들며 거주자의 레벨에 따라 비용이 늘어납니다.
(불모지 탐사일때 죽은경우는 아직 못봐서 잘모르겠습니다)
*임신

거주자 남여 두명을 같은 Living room에 둘경우 서로 친해지게 되고 사랑을 나누어 아기를 가지게 됩니다.
임신후 시간이 흐르면 아이가 나오게되고 이름을 정할수있습니다. 그아이는 시간이 지나면 거주자가 되지요.
여러번 진행해본결과 Defalut 이름중 성은 (부or모)중 랜덤하게 결정되는거 같으며, 성을 가진 (부or모)의 능력치에 영향을 받는것 같습니다.
부모의 최고능력치에 따라 능력치의 밸런스가 조정되는듯 합니다 최대치는 3이며 총합 12의 능력치를 가지는것으로 보입니다.
(솔직히 이렇게 안할경우 유니크 거주자가 여왕(왕)개미가 되겠죠;;)
일반적인 방법으로 가장 쉬운 인구늘리는 방법이 되겠네요.
* 임신이후에는 전투나 화재이벤트시 도망가게되므로 관리를 잘해줘야 하고
관리해준다고 리빙룸에만 가두면 행복도가 떨어집니다. 임신이후에도 일을 시켜야되요.


* 레벨업
생산시설에서 생산을 하거나 거대바퀴벌레,화재진압,Raider침입등 이벤트, 불모지탐사등에 경험치가 오릅니다.
레벨이 올라도 스텟이 상승하지 않아요- 레벨이 무슨 효과가있는지 좀더 알아봐야할거 같네요.
좌측상단 플레이어 레벨은 거주자주민숫자입니다.


* 행복도
보고 높은수치에 관련된 일을 시킨다면 자동으로 행복도가 올라갑니다. (몇몇캐릭터는 전투시에 행복도가 올라가는 거주민도 있습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도 일을 시킴으로써 행복도를 관리해야합니다.
이벤트 관련
* 화재
화재는 별거 없습니다. 거주자만 있으면 불을 제압할수있습니다. 하지만
체력소모는 있습니다. 화재진압시 해당방의 거주민은 소량의 경험치를 받게됩니다.
화재이벤트는 아주가끔씩 랜덤하게 발생하는 경우가있으며 RUSH사용 실패시에 발생하곤 합니다

* 거대 바퀴벌레 침입
바퀴벌레는 화재와 마찬가지로 랜덤하게 발생되거나 RUSH실패시 화재/거대 바퀴벌레침입 둘중 하나가 발생됩니다
문제는 방이 커지고 거주자 숫자가 늘어날경우 더 강력해진다는것에 있습니다.
* RAIDERS 침입
침입자들의 침입; 거대 바퀴벌레보다 강력한 적입니다. 그리고 한곳에 머물지않고 이곳저곳 들쑤시기때문에 짜증나는 존재죠.
입구 근처에 강력한 거주민을 두어서 Rauders를 방어하는게 좋습니다.
* Wasteland Exploring (불모지 탐사)

거주자를 입구밖으로 옴겨놓을경우 탐사를 시작합니다. 무기와 방어구 에너지(스팀팩?)등을 챙겨주는게 좋으며
멀리갈수록(시간이 많이 흐를수록) 돌아오는시간도 길어집니다. 탐사를 진행하게되면 방어구(옷)과 무기, 돈을 얻을수있습니다.
멀리갈수록 좋은아이템을 얻을확률이 증가하는것같으며 아직 이벤트가 생기는것은 보지 못했습니다.
* 퀘스트
퀘스트입니다. 해당 퀘스트를 완료하면 런치박스나 돈을 리워드로 받게됩니다.


시스템 관련
* 콜렉션
아이템 콜렉션하는 부가적인 요소도 빼놓지 않았네요.
무기나 옷(갑옷) 그리고 유니크 거주자 (전 아직 한명도 없어서..)를 콜렉션하고 볼수있습니다.

* 런치박스
폴아웃 쉘터에서 가장 중요한 런치박스! 총 5장의 카드가 들어있고 무기, 방어구(옷), 돈, 전력, 물, 음식, DWELLER(거주자)
등을 받을수있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건 거주자와 무기, 방어구겠죠.
퀘스트에서도 간간히 하나씩 주며 0.99달러 기준 1개가 판매됩니다. (10개정도 깠는데 레어 거주자만 두명나오고 유니크는 안나왔어요 ㅜㅜ)

